1.《한여름밤의 꿈》작품개관
《한여름밤의 꿈》은 사랑에 미숙한 젊은이들이 겪는 갖가지 에피소드와 다양한 사랑의 방식을 보여준다. 젊은이들의 갈등을 조정하고, 용서하는 테세우스와 히포리타의 사랑은 타인까지 포용하는 성숙한 것이다. 반면 리센데르와 헤르미아, 데메티르오스와 헬레나의
《한여름밤의 꿈》의 저자 셰익스피어는 영국이 낳은 국민시인이며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손꼽힌다.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에 씌어진 그의 희곡은 작은 레퍼토리 극단에서 공연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토록 자주 작품이 공연되는 작가는 없다. 동료 극작가 벤 존슨은 셰익
《한여름밤의 꿈》의 저자 셰익스피어의 극작 활동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많은 학자들이 1590년 무렵부터라고 추정하고 있다. 처음에는 선배작가의 희곡을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조수로서의 작업에 불과했지만, 점차 그의 작품이라 할 만한 희곡을 발표하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
Ⅰ. 한여름밤의 꿈 작품에 대하여
(1) 매너리즘
;‘한여름밤의 꿈’작품이 근원을 둔 시기로서, 1560년경 ~ 1600년경 전성기 르네상스
말기와 바로크 초기의 중간시기를 매너리즘 시대라고 한다.
전성기 르네상스의 작품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반대로 과장된 부조화와 감정, 상상력을
한다. 그러나 리센데르와 헤르미아는 내일 밤 같이 아테네를 떠나기로 결정한다. 헬레나는 자기가 사랑하는 데메트리우스가 자기에게 관심도 없다고 하면서 헤르미아에게 투정하며 슬퍼한다.
아테네의 장인들인 퀸스, 보텀, 니크, 톰, 피이터 등은 테세우스의 혼례식날 밤 궁중에서 연극을 하기 위해
에이브럽스(M.H Abrams)
아름답고 이상화된 한 여주인공을 포함하는 연애사건을 관심의 대상으로 하며
이러한 종류의 사랑의 경로는 순탄하지 않지만 결국에 가서는
모든 곤란을 극복하고 행복한 결합에 다다른다.
세익스피어의 작품들 중 가장 많이
영화로 만들어졌으며 가장 자주 공연됨.
그리스
한 문화유산인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대해 조금 더 진중하게 부딪혀보지 않는 것은 그동안 우리가 가졌던 모순적인 태도를 인정하는 것이 되며 우리가 존경해왔던 작가에 대한 모독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한여름밤의 꿈’에 대해 연구해볼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은 우리의
한 식민지였던 인도와 셰익스피어를 바꾸자 해도 결코 바꾸지 않을 것이라 하였다는 전설적인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필독서로 꼽히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깊이는 어느 정도일까? 이번 학기에 '한여름밤의 꿈'을 주제로 연극하게 된 우리 조의
한 도서들에 압도되기까지 한다. 셰익스피어 비평의 역사를 담는 책인 셰익스피어 비평사도 두꺼운 책으로 몇 권 분량이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셰익스피어 극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빠뜨릴 수 없는 것이 그의 언어일 것이다.
<중 략>
한여름밤의 꿈의 내용을 간략하게 분석해 보면 다음